“기도하는 성도, 응답하시는 하나님” (렘 33:1-3)

곤경에 처한 자의 간절한 마음과 절박한 바램은 듣는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킵니다.
하나님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사방이 꽉 막힌듯이 힘들고 어려운 환경에 있거나,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니듯이 두렵고 불안한 감정이 올라올 때,
하나님께 간절한 마음과 절박한 바램으로 부르짖어 기도하면 하나님의 마음이 감동을 받습니다.
그래서 그 부르짖는 기도를 듣고 응답해 주십니다. 하나님은 고난과 아픔을 당하는 자를 불쌍히 여기시고,
그들의 신음소리에 응답하시는 자비로우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 1. 그래서 예레미야가 시위대뜰에 있는 감옥에 갇혀서 핍박과 고난을 당할 때,
하나님은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다”(3절앞)고 말씀하셨습니다.
특히, 창1-2장에 나오듯이 놀라운 창조를 계획하시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시는
하나님의 능력(2절)을 믿고, 간절히 부르짖어 기도하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여러분, 감옥에 갇힌 예레미야처럼, 인생의 어떤 어려움과 고통과 핍박이 있다면, 두 가지 믿음으로 간절히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는, 하나님이 반드시 내 기도를 듣고 응답하실 것이라는 믿음.
두번째는, 내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이 내 인생에 새로운 일을 창조하시고, 놀라운 일을 시작하실 것이라는 믿음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응답하셔서, 여러분의 앞길을 가로막고 있는 어려운 환경을 무너지게 하시고,
여러분을 공격하는 악한 대적을 징계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인생과 가정과 일터에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실 것입니다.

■ 2. 두번째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기도에 응답하실 때,
“우리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로 응답하실 수 있다”(3절뒤)는 사실입니다.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다”(사55:8-9)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내가 원하는 때가 아니라 “다른 때”에 응답하시고, 내가 원하는 방법이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응답하시고,
때로는 내가 “가고 싶은 길”은 막으시고 “가기 싫은 길을 열어 주십니다. 더 나아가서, “No(그건 안돼)”라고 거절하실 때도 있습니다.
바울도 육체의 질병을 고쳐달라고 3번이나 간절히 부르짖어 기도했지만, 하나님께서 거절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바울이 약하고 아프고 낮아져서 하나님을 의지할 때, 하나님의 능력이 더 크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고전12:9).

▶여러분, 아무리 “부르짖어” 기도해도, 응답이 없습니까?
그래서, 하나님이 내 기도를 “거절한 것”처럼 보여서, 절망했습니까?
그래서, 지금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거나, 하나님을 원망하고 있습니까?
그러나 이때야말로, 우리에게 믿음이 필요할 때이고, 하나님께서 우리의 믿음을 시험하시는 때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원하는 때와 방법으로 응답해 주시지 않은 것은, “내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가 있기 때문이다”, “모든 일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는 섭리의 하나님이다”는 믿음을 가지십시오.

그래서 내 기도대로 응답하지 않으신 것, 내 원하는 길을 막아주신 것, 내 일을 실패하게 하신 것,
내 기도를 거절하신 것조차도 은혜로 받고 감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