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가 떠나간 날”(수 5:8-9)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서 할례를 받았을 때,
하나님께서 “애굽의 수치를 너희에게서 떠나가게 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애굽의 수치”는 2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 1. 이스라엘백성들이 애굽에서 노예로 살면서 겪었던 수치를 말합니다.
그들은 430년동안 애굽에 살면서, 애굽의 우상을 섬겼고, 애굽의 문화를 따라갔기 때문에 수치와 고난을 당했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고, 얼마나 큰 사랑과 능력을 가졌는지?” 잊어버렸기 때문에,
그들에게 그것을 가르쳐 주기 위해서, 하나님이 10가지 기적을 행했던 것입니다(출10:2).
►여러분, 우리에게 왜 수치스러운 일이 생기고, 우리의 삶이 왜 노예처럼 힘들고 아픕니까?
그 이유는, 우리가 바로처럼 악인을 만났거나 운이 없었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전혀 몰랐거나, 하나님과의 관계가 멀어졌기 때문입니다.
성도가 하나님을 떠나거나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열매가 없어서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렘17:13, 12:13).
또, 우리가 돈 성공 권세 등 세상의 헛된 우상들을 사랑하고 예배하면,
헛된 열매와 공허함으로 가득 차서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시97:7).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수치를 당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그들 소유의 땅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가나안땅을 선물로 주심으로써, 그들이 수고한 만큼 열매를 거두게 하셨습니다.
그 결과 그들의 수치와 고난은 떠나갔고, 그들은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안식과 자유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자기의 약함, 무능함, 열매없음을 보면서, 수치심을 느끼거나 하나님앞에서 부끄러움을 느낍니까?
그래서 마음의 평강과 안식이 없고, 삶의 활력과 기쁨이 없습니까?
그렇다면, 자기능력을 의지하는 교만과 우상을 사랑하는 마음을 버리고, 속히 하나님의 집으로 돌아가십시오.
과거의 죄를 회개하고 죄사함의 은혜를 받아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모든 수치를 떠나가게 하실 것이고, 인생의 열매와 안식과 자유와 기쁨을 은혜로 주실 것입니다.

■ 2. 애굽의 수치는 그들이 광야에서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받았던 고난을 말합니다.
그들은 열명의 정탐꾼 말을 듣고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말했습니다(민14:4).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그들은 광야에서 고생만 하다가 죽고, 자녀들만 가나안땅으로 들어가게 하셨습니다.
그러니 애굽사람들이 그들의 고통과 죽음을 보면서, 얼마나 기뻐하며 그들을 조롱했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그들은 할례를 받았습니다.
그들은 언약백성으로서 말씀에 순종하기로 약속했고, 하나님은 그들을 보호하시고 축복하시기로 약속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에게 더 이상 수치가 없을 것임을 선언하셨습니다.

►여러분,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고, 성령으로 마음의 할례를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시는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여 말씀에 순종하면,
우리는 징계와 수치를 받지 않고 거룩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 우리의 수치는 죄 때문에 왔고, 예수님은 우리의 죄와 수치를 없애주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예수를 믿음으로 죄를 씻고, 그리스도 안에 거함으로 열매와 안식과 자유를 누리고, 성령의 능력으로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모든 수치를 벗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