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지 예수를 영접하면, 성령께서 그 마음 속에 들어가서 불처럼 활활 타오릅니다.
►그런데 그 성령의 불이 커질 수도 있고 작아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은혜의 3가지 방편(열심히 말씀 읽고, 기도하고, 예배 드리면서), 은혜를 많이 받으면, 성령충만하여 성령의 불이 커집니다.
그러나 우리가 성령충만하지 않고 은혜를 받지 않는다면, 우리 안에 있는 성령의 불이 점점 약해지다가,
최악의 경우 성령의 불이 꺼질 수도 있습니다.
■ 1. 우리가 성령님의 인격을 무시하면, 우리 안에 있는 성령의 불이 꺼집니다(소멸).
하나님은 인격이십니다.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은 각각 지(생각), 정(감정), 의지를 가진 인격체입니다.
그래서 기쁨, 슬픔, 만족감, 분노, 수치심, 근심, 탄식, 답답함, 질투 등 모든 감정을 느끼십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 안에 계신 성령님을 인격적으로 존중하지 않고 계속 멸시하고 무시한다면,
성령님은 슬퍼하시고 분노하실 것입니다.
그러면, 성령님이 점점 말씀이 없어지고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나중엔 성령의 불이 꺼진 것(성령이 떠나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부재감).
▶여러분, 성령님의 인격을 존중하시기 바랍니다.
(1) 내 안에 성령님이 계심을 항상 의식하십시오. “내가 이런 생각과 말과 행동을 하면, 성령님이 어떻게 생각하실까?
나를 기뻐하실까, 슬퍼하실까?” 생각하십시오. 그것이 성령님의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입니다.
(2) 바리새인처럼, 성령이 행하시는 일과 능력을 의심하거나
제한하는 것은 성령을 모독하는 행위로서 용서받을 수 없는 죄(마12:31)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에 기록된 성령의 은사와 능력이 오늘날에도 우리를 통해 나타날 수 있음을 믿고 인정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성령님은 교회를 건강하게 세우기 위해서, 특별한 영적인 능력과 은사(성령의 9가지 은사, 고전12장)를
성도들에게 선물로 주십니다. 또, “너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행2:17)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외에, 성령께서는 우리의 이성을 초월하는 기적적인 기도의 응답과 인도하심을 보여주십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한계를 초월해서일하시는 성령의 기적적인 능력, 오묘한 지혜, 놀라운 인도하심을 믿으십시오.
성경에 나오는 성령의 여러가지 은사와 능력을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그래서 성령의 능력을 받아, 하나님나라를 확장하고 교회를 건강하게 세우시기 바랍니다.
■ 2. 우리가 예언을 멸시하면, 성령의 불이 꺼집니다. (20절)
예언은 성경말씀을 의미합니다(벧후1:21).
성령님은 성경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와 교제하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그런데 우리가 성경말씀을 하찮게 생각하고, 읽지도 않는다면,
그것은 성령님과의 만남과 사귐을 거절함으로써 성령님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성령께서 하나님의 진리와 뜻을 가르쳐 주셨음에도, 우
리가 순종하지 않고 죄를 짓는다면 그것은 성령님의 인격을 모독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성령의 조명하심을 받아 성경말씀을 부지런히 배우십시오.
그래서 영적인 분별력을 가짐으로써, 악을 버리고 선을 택하고, 육체의 소욕을 버리고 성령의 소욕에 순종하시기 바랍니다(21,22절).
그것이 성령의 인격을 존중하고, 성령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