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하나님은 이세상에 유일하신 참신이시며, 생명과 인격이 있는 살아계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래서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은 우리 기도에 귀를 기울여 주시고 응답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중심에는 기도가 있고, 기독교인의 능력은 기도의 능력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오늘의 시편 기자는 평생동안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하나님이 눈물겹도록
감사해서 “내가 평생토록 기도하겠습니다”(1-2절)라고 맹세했습니다.
■ 그렇다면, “하나님은 왜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고, 왜 응답해 주실까요?”
1. 먼저, 하나님은 긍휼이 많으시기 때문에 우리 기도에 응답해 주십니다. (5절)
그는 극심한 고통 속에서 우상이나 다른 사람을 찾아가지 않고, 하나님을 찾아가서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듣고, 그를 긍휼히 여기셨습니다.
그결과, 그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죽을것 같은 고통에서 그를 구원해 주셨습니다(3,4절).
“긍휼히 여기다”는 히브리어로 “불쌍히 여기다, 동정심을 가지다”라는 뜻인데, 그 어원은 어머니의 자궁입니다.
즉 자궁안에 있는 아기가 슬프면 어머니가 슬프고, 아기가 아프면 어머니가 아파하는 것이 긍휼의 사랑입니다.
►여러분, 하나님은 긍휼”이 많으시기 때문에, 우리가 기도할 때 우리의 마음이 너무 아프고
슬프면 기도를 듣는 하나님의 마음도 똑같이 아프고 슬퍼하십니다.
그래서 기도하는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때문에 그 사람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것입니다.
2. 두번째, 하나님은 은혜로우시기 때문에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십니다.
은혜는 우리가 아무 것도 한 일이 없고 받을만한 자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그래서 은혜는 사랑하는 자녀에게 공짜로 좋은 것을 다 주고 싶어하는 아버지의 마음과 같습니다(사55:1, 마 7:11).
►여러분, 하나님은 아버지이시고,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아버지, 필요한 것을 주십시오”라고 기도할 수 있는 자격과 특권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아주 작은 일까지도 “아바,아버지”께 기도하면서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그러면 아버지께서 값없이, 대가없이 응답해 주실 것이며, 하나님을 의지하는 우리의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며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3. 세번째, 하나님은 의로우시기 때문에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십니다.
의로우신 하나님은 각 사람이 죄를 짓지 않고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하기를 원하십니다.
더 나아가서 온세상이 하나님의 의로운 통치에 순종함으로써, 공평과 정의가 가득한 하나님의 나라가 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의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기도를 드릴 때, 기쁘게 응답하십니다.
►그러므로 자기욕심을 채우고자 하는 이기적인 기도를 버리고(약4:2-3),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기도(마 6:33)를 드리시기 바랍니다.
■ 하나님은 긍휼이 많으시고 은혜로우시고 의로운 성품을 갖고 계십니다.
그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성품때문에 우리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응답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기도할 때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고 그러한 하나님의 성품에 호소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주님의 마음이 큰 감동을 받아서 응답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