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흘러 떠내려가지 않는 신앙인” (히 2:1-4)  

히브리서는 초대교회의 유대인 성도들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그들은 기독교로 개종한 후, 유대인들로부터 극심한 핍박을 받았습니다.
매를 맞고 감옥에 가고 죽임을 당했고, 출교 되면 유대인공동체를 떠나야 했기 때문에 큰 고난을 겪었습니다.
그 결과, 어떤 사람들은 배교하여 유대교로 되돌아갔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복음의 진리를 의심하며 “옛날처럼, 성전에 가서 제사 드리는 것이 구원의 방법이 아닐까?”라고 생각했습니다.

►말하자면, 핍박과 고난을 견디기 힘들어서 믿음을 버리거나, 십자가복음에서 떨어져 나가거나, 구원을 의심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믿음의 배가 계속 흔들리다가, 마침내 안전한 항구(구원의 주 예수, 하나님)을 떠나 떠내려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조심하라”(2:1)는 경고의 말씀을 주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기독교 신앙에서 흘러 떠내려가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1.우리는 “들은 것(하나님의 말씀,복음의 진리)”를 깊이 깨닫고 묵상해야 합니다(1절).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 죄를 씻어 주셨습니다.
그래서 구원의 창시자와 부활의 첫열매가 되셨고, 하나님은 우리를 의롭다 하심으로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나라(천국)으로 우리를 인도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십자가복음을 깊이 묵상함으로써 신앙의 사도요 대제사장 예수를 깊이 생각하십시오 (3:1절).
우리가 항상 예수를 생각하면서 “큰 구원의 은혜” (3절)에 감사하는 마음을 유지할 때,
우리의 마음과 눈이 예수님을 떠나 흘러 떠내려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범죄함(죄짓기)는 “흘러 떠내려가는 신앙”입니다(2절a).
만일 우리가 계속해서 죄를 짓고 죄책감도 느끼지 않고 회개도 하지 않는다면,
우리 마음이 예수님을 떠났고 “십자가 복음, 구원의 은혜”를 떠나서 “죄악의 강”을 따라 떠내려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여러분, 복음 안에서 성령이 주시는 “새로운 마음, 각성된 양심”을 받아서, 죄를 죽이며 거룩한 성화의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죄짓지 않는 “거룩한 삶”이야말로, 우리의 마음이 흘러 떠내려가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첫번째 증거입니다.

■ 2. 떠내려가지 않기 위해서, 그리스도에 뿌리를 내리고(믿음) 말씀에 순종하십시오.
우리가 복음을 믿고 구원을 받았다면, 우리의 생각,감정,행동,삶의 목적 등 모든 것이 예수님에 뿌리를 내려야 합니다(골2:6-7).
예수님을 닮아서, 예수님처럼 생각하고 느끼고 판단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가르침 받은 말씀에 순종함으로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그렇게 될 때, 우리의 믿음이 흔들리지 않고 굳게 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우리가 십자가복음에 믿음의 뿌리를 두고 말씀에 순종한다면,
세상의 헛된 철학,속임수,유혹을 받아도 떠내려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불순종하는행위”는“떠내려가는신앙”입니다(2절a).
유대인성도들처럼, 우리환경이어렵다고몸이아프다고능력이없다고,
하나님을원망하거나십자가복음을믿지않거나말씀에순종하지않는사람은 “불신앙과불순종의강”을따라떠내려가는신앙인입니다.
►여러분, 핍박과고난이오더라도, 위로와도움을주시는주님(히2:18, 4:15)을 끝까지
믿고 순종함으로“흘러떠내려가지않는신앙인”이되시기바랍니다